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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가구로 유명한 이케아, 배송지연 항의 고객까지 무차별 뒷조사

국제뉴스/유럽과 러시아

by 정소군 2013. 12. 16.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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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은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의 프랑스 법인이 병가를 낸 직원은 물론 배송지연에 대해 항의전화를 한 고객까지 무차별적으로 뒷조사를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16일 보도했다. 


스웨덴인인 파스칼 데니즈 부부는 프랑스에 있는 별장에서 휴가를 보내기 위해 2006년 11월 별장에 놓을 부엌·욕실·침실 가구 세트 일체를 파리 이케아 매장에서 주문했다. 하지만 가구는 아무리 기다려도 도착하지 않았다. 결국 이들은 8주간의 휴가기간 동안 별장이 아닌 B&B 숙박시설에서 머물러야 했다. 

가구는 해를 넘긴 2007년 2월에서야 배달이 됐다. 데니즈 부부는 이케아의 고객서비스부서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 이들은 배송이 늦어진 탓에 숙박시설에서 써야 했던 비용 등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다. 6개월 동안의 지루한 논쟁 끝에 비록 요구한 금액의 절반도 되지 않았지만 1600유로의 보상금을 받아낼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데니즈 부부가 몰랐던 것이 있었다. 이케아 프랑스가 항의메일을 받은 후 사립탐정을 고용해 이들에 대한 뒷조사를 했다는 사실이다. 뉴욕타임스는 이케아 프랑스의 장 프랑수아 리스크 관리자가 사립탐정과 주고받은 메일 내용의 일부를 공개했다. 그는 사립탐정에게 데니즈 부부의 집주소와 전화번호를 알려주면서 “이들이 집 주인인지 아니면 세입자인지 알아봐달라. 혹시 이들이 (전과기록 등으로) 경찰에 알려진 사람인지도 확인해달라”고 지시했다. 

데니즈 부부는 “우리는 이케아 측에 보상을 안해주면 법적 절차를 밟겠다고 협박한 적도 없고 단순히 피해금액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을 뿐”이라면서 “아마 그들이 우리를 뒷조사하기 위해 들인 비용이 우리가 요구한 보상금보다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뿐 아니다. 이케아 프랑스는 이 회사 임원인 버지니 폴린이 1년간의 병가를 쓰자, 꾀병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립탐정을 고용해 폴린의 뒷조사를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회사는 그의 사회보장번호, 개인 핸드폰 번호, 은행계좌 등 사적인 정보들을 탐정에게 제공했다. 

현재 프랑스 사법당국은 이케아 프랑스 지사가 폴린 뿐 아니라 다른 직원들에 대해서도 이같은 방식의 뒷조사를 광범위하게 펼쳐왔는 지에 대해 조사 중이다. 이케아 프랑스의 회계부서 기록을 보면 2002년부터 2012년까지 이케아 프랑스가 뒷조사를 하는데 쓴 비용은 47만5000유로(약 6억9000만원)에 달한다. 

뉴욕타임스는 “아직 프랑스 외에 다른 국가의 이케아 지사에서도 이같은 뒷조사를 벌인 정황은 없다”면서 “현재 프랑스에서는 개인의 사생활 보호권이 광범위하게 침해당하고 있다는 사실에 충격과 분노로 들끓고 있다”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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